• 로나 시대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 되어 버린 요즘, 사용 중인 마스크에 대해 궁금하시죠? 마스크의 수요가 많아진 만큼 서브원 상품기획팀은 서브원의 기획상품인 ‘’마스크(보건용)”를 출시를 하게 되어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우선 마스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마스크의 기능

    마스크는 목적에 따라 크게 공산품, 의약외품, 산업용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방한용으로 사용하는 면 재질의 마스크는 공산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기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고 오염원이 직접 피부에 닿지않도록 하는 순기능이 있지만 섬유 조직이 촘촘하지 않고 발수력이 약해 비말 차단에 취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그로 인해 방역용으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의약외품과 산업용 마스크는 보통 내,외피와 필터 3중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발수 성질이 있는 합성섬유로 제작한 부직포가 주 원료입니다. 부직포는 섬유조직이 무작위로 얽히고 겹겹이 쌓여 미세한 이물질도 차단할 확률이 높은 구조입니다. 강도가 높은 SB(Spunbond)부직포는 겉면 소재로 쓰이며 2㎛이하 두께로 생산 가능한 MB(melt-blown)부직포는 내부 필터로 사용합니다. MB부직포는 촘촘한 원단 구조와 얇은 합성섬유 소재로 마스크의 핵심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정전 처리를 통해 2.5㎛ 크기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틈새를 통과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세한 먼지가 극성을 띄는 성질을 갖고있어 정전 처리된 필터가 자석과 같이 먼지를 포착하는 원리입니다. 이런 원리는 산업용 집진장치, 가정용 공기청정기에도 적용되는 방식으로 방역 마스크의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방역용 마스크를 고려한다면 MB필터와 같이 정전 처리된 필터의 포함 여부만 확인하셔도 모양만 흉내 낸 엉터리 마스크를 거를 수 있습니다. 같은 필터를 사용하더라도 사용자의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방역용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만큼 여러 인증 제도들도 있어 혼란스러웠을 텐데요 어떤 인증제도 가 있는지 함께 알아 보실까요?

    국내 마스크 인증 제도

    의약외품/산업용 마스크는 사용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인증 기관이 상이합니다.
    산업용 마스크는 제조 현장에 날리는 쇳가루 등의 분진을 막기 위한 산업용 마스크로 산업안전보건인증원에서 주관하며 의약외품은 식품의약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주관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의약외품 마스크의 대체재로 언급되는 방진마스크에 대한 설명을 담아보았습니다

    마스크가 차단할 수 있는 이물질의 크기는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99%, 94% 인증 제품은 기능이 좋으나 상대적으로 무겁고 숨쉬기가 힘들어 장시간 착용, 하계 사용은 불편합니다. 이에 식약처는 비말 차단 마스크(KF-AD)를 추가하여 20년도부터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수술용 마스크와 비슷한 수준의 품질로 0.6㎛ 크기의 미세입자를 55~80% 정도 차단하며, 바이러스가 포함된 비말 차단에 중점을 둔 제품입니다.

    바이러스의 크기는 평균 0.5㎛ 이하로 식약처는 KF94이상 마스크를 전염성 질병 차단 마스크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직접 공기로 전파되지 않고 비말(평균크기 : 5㎛)에 의한 전파 형태를 갖고있어 KF80/KF-AD/수술용 마스크도 KF94만큼은 아니지만 일정 부분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산업용 방진 마스크는 KF 마스크의 수급이 불안정 할 때마다 대체제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결과적으로 분진 차단에 대한 기능은 유사 수준이지만 감염원 차단 성능에 대해서는 보장을 해줄 수 없다는 의견으로 KF가 아니라면 미세먼지나 감염원 차단 효과에 대한 광고를 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

    마스크 성능의 핵심은 정전 처리된 필터입니다. 습한 곳에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듯이 필터는 호흡이나 결로 현상으로 발생하는 습기에 의해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됩니다. 부직포로 된 필터를 물로 세척해서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또한 잦은 사용으로 이물질이 필터링 될 수록 호흡에 힘이 들어 마스크 자체의 호흡 기능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무허가나 반영구 마스크로 홍보하는 제품을 주의해야 하는 이유이며 마스크는 가급적 일회용으로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마스크의 방향에 혼동이 있으신 분들도 계신데요. 입체형으로 생긴 제품은 구분이 쉬우나 평판형은 까다롭습니다. 이때는 코 받침 기준으로 주름의 방향이 아래로 향하는 쪽을 바깥으로 보면 됩니다. 혼동하여 반대로 착용시 외부의 이물과 바이러스가 홈 사이에 모여 손으로 만지게 될 가능성이 커지니 주의해 주세요.

    마스크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Covid-19로 마스크 착용이 일상이 되고 있는 요즘, 서브원에서도 늘어난 마스크 수요에 고품질의 안정적인 상품을 공급하고자 서브원 기획상품 마스크를 출시하였습니다.

    SERVEONE 기획상품 (마스크) – CLEANCARE-S 출시!

    서브원의 Cleancare-S 마스크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필터까지 100% 국산 제품이며 기업고객에게 합리적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스크와 관련된 다양한 인증 체계와 정보가 도움이 되셨나요? 고객에게 고품질의 다양한 상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브원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

    error: 콘텐츠 보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