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인이라면 꼭 필요한 복사용지! 우리 모두 회사에서 셀 수 없이 사용하는 필수아이템 인데요. 서브원은 우리 고객사들의 사무 환경에 높이고자 프리미엄 복사용지 나인(N1NE)을 출시하였습니다. 우리 직장인이라면 인쇄 할 때 복사기에 종이가 걸려 짜증났던 경험은 다 있을 텐데요~ 바로 어떤 종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복사기 인쇄 성능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이번 시간에 사무용품의 대표 MRO 상품 복사용지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프리미엄 나인(N1NE)에 대해 소개할게요~

    1. 복사용지의 크기에 대한 기본 상식

    서브원-서브원기획상품-나인-복사용지-PNB-MRO

    복사용지의 크기에는 수학 공식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복사용지에는 닮음비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닮음비란 비율을 가리키며, 자신의 두 배는 다시 자기 자신이 되는 닮음 성질을 말합니다. 이러한 도형의 닮음비는 종이 크기에 대한 국제표준(ISO)으로 사용되는데, 국제 표준으로 지정한 주요 이유로는 종이 제단 시 낭비가 없이 절단된 모든 면적이 사용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일상에서 사용되는 종이는 제지소에서 큰 규격의 전지를 절반으로 자르고, 또 다시 절반으로 자르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용지를 제작하기 때문에 닮음비를 이용함으로써 종이의 낭비를 줄이는 것이지요.

    2. 나무에서 종이로, 복사용지 제조과정

    서브원-서브원기획상품-나인-복사용지-PNB-MRO

    복사용지는 6가지의 공정을 통해 만들어지는데요. 생산 단계로는 조림 – 펄프제조 – 조성공정 – 초지공정 – 코팅공정 – 완정공정이 순서대로 종이가 우리 곁으로 오게 됩니다. 그 중 조림, 펄프제조, 코팅에 대해 더 알아볼게요.

     

    1) 조림 단계 : 종이의 원료가 되는 나무는 별도의 조림지에서 순환 경작으로 자라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해 온난화 현상을 줄여주어 환경보호에 도움을 주고 있죠. 이런 귀한 나무를 무분별하게 벌목하여 종이를 만들면 안되겠죠? 그리하여 산림 관리 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는 FSC인증을 통해 기업들이 합법적으로 잘 관리된 산림에서 나온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생산하도록 노력하고 있어요. 앞으로 우리 FSC인증마크가 있는 상품을 구매하는 습관을 꼭 길러보도록 해요~

    2) 펄프 제조 단계 : 나무를 잘게 쪼개 우드칩으로 만들어, 필요한 화학약품을 첨가하고 고온 고압에서 섬유질을 분리하는 작업을 합니다. 이 과정을 거친 펄프는 반죽상태이지만 운송의 편의를 위해 대부분 건조를 한 뒤 제지 공장에 공급됩니다. 이후 표백 공정을 거쳐 우리에게 익숙한 하얀 복사 용지의 원료가 된다고 합니다.

    3) 코팅 단계 :  롤 형태로 가공된 상태의 종이의 표면을 확대해보면 울퉁불퉁한 거칠기 때문에 선명한 인쇄 품질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종이 표면에 코팅액을 도포한 후, 물리적으로 균일하게 깎아내는 작업을 통해 거친 종이 표면을 매끄럽게 가공하게 됩니다. 인쇄 시 품질을 결정 짓는 중요한 공정 이기도 합니다.

    3. 주요 품질 요소로 알아보는 좋은 복사용지란?

    복사용지는 같은 크기에 모두 하얀색이라, 제조사 별로 큰 차이가 없는 제품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품질을 비교할 수 있는 여러 요소들이 존재합니다. 그 중 꼭 필요한 6가지 요소를 알려드릴 테니 꼭 참고하세요!

    서브원-서브원기획상품-나인-복사용지-PNB-MRO

    1) 두께 : 종이 한 장의 높이로 ㎛(마이크로미터) 또는 mm (밀리미터)로 표현합니다. 두께가 얇을수록 뒷면의 인쇄 내용이 앞면에 비칠 수 있기 때문에 불투명도와 연관돼 있습니다.

    2) 불투명도 : 광선이 종이에 투과되지 않는 정도를 말하며, 양면을 인쇄하는 경우 매우 중요합니다. 뒷면에 사진이 들어가는 인쇄물, 가독성이 높아야 하는 인쇄물일 경우에는 불투명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3) 평량 : 1㎡당 무게를 그램(g)으로 나타내며, 표기는 g/㎡ 혹은 gsm을 사용합니다. 평량이 너무 높으면 접을 때 종이가 터질 수 있고, 너무 낮으면 종이가 쉽게 훼손될 수 있습니다.

    4) 평활도 : 종이 표면이 매끄럽고, 평평한 정도를 말하며, 표면이 거칠수록 평활도는 낮게 측정됩니다.  평활도가 낮으면, 잉크가 고르게 침투하지 못하고 광택이 난반사되어 높은 인쇄 광택을 얻을 수 없습니다.

    5) 백색도(밝기)와 백감도 : 백색도(밝기)는 물질이 나타내는 백색의 정도로, 색상 재현이나 번짐 정도에서 차이가 없어 인쇄 품질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 포스터/사진 인화 등의 용도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6) 친환경 인증 : 지류가 조림, 펄프 구매로 부터 친환경 인증 펄프를 사용하고, 판매하는 과정 또한 지속 가능한 것인지, 환경경영체제를 갖춘 공장에서 제조되는지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4. SERVEONE X 한국제지, 프리미엄 복사용지 나인 (N1NE)을 제안 드립니다.

    서브원은 기획상품 개발을 통해 우리 고객사들에게 좋은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고 있는데요. 이 번 프리미엄 복사용지 나인(N1NE)은 반세기 역사의 인쇄용지 전문생산 기업인 한국제지와 함께 기획하였습니다. 오피스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4사이즈 75g, 80g 2가지 종류이며, 잉크젯 프린터, 레이저 프린터 등 모든 종류의 프린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서브원-서브원기획상품-나인-복사용지-PNB-MRO

    또한 ESG경영 흐름 속에서 우리 고객사들은 친환경 MRO소모품에 대한 니즈가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서브원은 국내 제지업계 최초로 체계적인 조림사업을 시작하여, 친환경 경영을 구축해 나가는 한국 제지와 함께 친환경 복사용지 나인(N1NE) 개발하였습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의 오피스에 서브원 복사용지 나인(N1NE)과 함께 친환경을 실천하는 건 어떠실까요?

    오늘은 복사용지에 대한 이야기와 서브원 프리미엄 복사용지 나인(N1NE)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다음에도 MRO현장에서 꼭 필요한 서브원 기획상품 소개로 돌아올게요~

    error: 콘텐츠 보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