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00년대 초반부터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가 급팽창하기 시작했습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IT기술의 발달과 함께 등장한 전자상거래는 기업간 거래인 B2B시장에도 도입되었고 점차 활성화 되었습니다.

    B2B 전자상거래 시장이 이렇게 가파르게 성장한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구매 거래에 있어서 편의성이 향상되고 구매 비용의 절감, 투명한 구매 등의 많은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먼저, 온라인을 이용해 구매 절차가 간소화되어 시간이 줄어들고 비용도 절감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구매할 때에는 구매 부서에 직접 전화 연락을 취해 가격을 묻고 납기를 확인하는 등 구매 상품별 일일이 확인을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구매하면서부터는 관련 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확인이 가능해지고, 계산서도 한 장으로 처리가 가능해지는 등 시간과 업무가 많이 간편해 질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또한 다수 공급업체가 참여하는 온라인 입찰 방식에 따라 실시간으로 가격 확인이 가능해 가격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구매하는 물량이 늘어날수록 공동구매의 효과로 가격 인하가 가능한 것입니다.

    구매에 대한 투명성도 확보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찰방식으로 진행되면서 납품업체의 선정이 온라인 상에서 투명하게 확인이 되고, 거래 내역이 온라인에 기록됨으로써 확실한 증빙 절차가 마련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지난 2000년대 초반 전자상거래의 성장 속에서 편리하고 편안한 구매 방식을 경험할 수 있었으며, 많은 장점들로 인해 기업들은 경영의 효율성을 가져 올 수 있었습니다.

    error: 콘텐츠 보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