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분은 PNB 상품을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PNB란, NB(National Brand, 제조업체 브랜드)와 PB(Private Brand, 유통업체 자체 브랜드)의 중간 형태로 제조업체가 유통채널의 특성과 고객의 구매 성향에 맞게 상품을 생산하여 특정 유통업체에만 독점적으로 공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다양한 PNB 상품의 개발은 고객에게 합리적인 가격 제공과 품질 보장은 물론 구매 선택 기회의 폭을 넓혀 주는 장점을 갖고 있죠~

    서브원에서도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에 발맞춰 우리만의 차별화된 PNB 상품을 개발하고 상품 브랜드를 관리해 나가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PNB 상품을 기획, 운영하고 있는 구매그룹의 상품기획팀을 소개하고, PNB 상품을 통해 서브원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차별화된 가치는 무엇인지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PNB 상품을 기획하는 상품기획팀을 만나다

    서브원 구매그룹 산하의 상품기획팀은 이러한 PNB 상품을 개발, 상품별 브랜드를 관리하고 있으며, 영업그룹과 협업을 통해 기존에 고객들이 사용하고 있던 상품을 서브원 PNB 상품으로 전환하는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는 경쟁력 있는 상품을 제공하고, 당사는 수익성을 확대하여 상호 Win-Win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브원 서울 광화문 본사 사무실에는 방문 고객이나 PNB 상품과 관련한 유관부서 담당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별도의 ‘PNB 상품 진열장’을 마련해 두어 관리하고 있습니다.

    상품기획팀 들여다보기!

    상품기획팀의 업무는 크게 개인별로 진행되는 영역과 파트별로 진행되는 영역으로 나뉘어 지는데요. 먼저 개인별 업무로는 상품기획팀의 가장 중요한 업무인 신규 PNB개발 및 PNB 상품 전환 활동으로, 담당자별로 카테고리(상품개발)/산업군(전환활동)을 지정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파트별 업무로 상품개발 Part와 판매관리 Part가 있습니다. 상품개발 Part는 PNB 상품 기준&프로세스 수립/ 카달로그&홍보 Letter 제작, 판매관리 Part는 고객사 진열 관리, 수익성 및 전환율 관리, 판매 Mall 관리 등을 수행합니다.

    Q. 서브원의 대표적인 PNB 상품은 무엇인가요?

    서브원은 현재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서 40여종의 PNB 상품을 출시하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유한킴벌리와 협업하여 출시한 핸드타올이 서브원의 대표 PNB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2016년도 2월에 출시하여 PNB 상품 중에서도 가장 먼저 출시된 PNB 상품이기도 합니다.

    핸드타올과 같이 우리 몸에 직접 사용하는 상품은 품질과 안정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고객들이 신뢰를 가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위생용품 시장의 선두기업인 유한킴벌리와 B2B 시장 확대를 위해 PNB 상품을 개발하였고, 가격은 낮추면서도 고객들이 사용하는데 거부감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기존 고객사부터 신규 수주 고객사까지 다양한 방식을 통해 해당 제품을 제안한 결과, 전환 대상 모수 대비 절반 이상 전환을 완료하였고, 전환율은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서브원 최초의 PNB 상품이었기 때문에 개발 프로세스부터 제안 활동까지 어려움 점이 많았지만, 이를 통해 서브원의 역량이 축적되고 안정화되는 경험을 쌓은 덕분에 신규 PNB 상품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Q. 상품에 스토리를 담은 SERVEONE PNB Letter가 있다고 하는데요.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나요?

    Q. PNB 상품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PNB 상품을 통해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는 가장 큰 가치는 ‘품질을 바탕으로 한 가격 경쟁력’ 입니다.

    기본적으로 PNB 상품은 시장 내 주요 제조사와 제휴를 맺어 브랜드를 활용하거나, 반대로 브랜드 로열티를 제거하고, 유통 단계를 축소하여 최종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히 비슷한 스펙의 상품을 PNB 상품으로 통합하는 아이템 표준화 작업이 동반되는데요. 이를 통해 확보한 물량으로 매입 MOQ(Minimum Order Quantity) 확대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일반 브랜드 상품 대비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제품의 퀄리티는 유지 혹은 향상시키는 것이 기본 원칙이며, 당사 PNB 상품의 경우 품질을 저하시키지 않기 위해서 다양한 검증 단계를 거치게 되며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서브원의 상품기획팀에서는 다양한 분류의 PNB 상품을 신규 개발하는 것과 출시가 완료된 PNB 상품의 전환율을 높여 서브원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개별 상품의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상품을 출시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이렇게 다양한 PNB 상품을 개발하고, 매입경쟁력을 갖추고 나면, 향후에는 서브원만의 브랜드 상품인 PB상품을 개발하고, 해외 현지 구매를 활성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양한 PNB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가격경쟁력을 제공하고자 늘 고분분투 하고 있는 서브원! 앞으로도 서브원 공식 블로그를 통해 서브원의 고객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전문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소개하도록 할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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