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은 단순 반복적인 업무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지 않는지요. 이러한 업무를 ‘로봇이 도와주면 얼마나 편리할까’ 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 등 일과 삶의 조화를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서브원에는 로봇을 활용한 4차 산업혁명이 진행 중이랍니다. 이번 서브원 블로그에서는 서브원의 RPA 프로젝트 소개와 더불어 업무 효율화 사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을 들어보셨나요?

    RPA란 사용자가 일일이 PC에서 수행하는 정형화되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SW로봇이 대신 처리해주는 자동화 된 로봇 소프트웨어입니다. RPA는 인공지능 AI와는 다른 개념인데요. AI는 빅데이터를 기반한 학습을 통해 판단하는 기술을 뜻하고, RPA는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이메일 읽기/작성, 온라인 정보 조사, 엑셀 데이터 가공 등 업무상 규칙만 정의할 수 있다면 RPA가 그 업무를 대신 할 수 있습니다. RPA로봇은 사람이 하는 것처럼 데이터를 캡쳐하고 시스템들을 활용해 정보를 읽고 이에 대한 대응을 합니다. 또한 다른 시스템과 네트워킹하면서 광범위한 반복적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RPA를 활용하면 단순 반복 업무로 소모되었던 업무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해지는 것입니다.

    서브원은 지난 2018년 3월부터 RPA를 도입할 수 있는 10여개의 과제를 선정해 적용해 왔으며, 지난 10월부터는 새로운 과제를 발굴하고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중심의 사무자동화를 넘어 Biz Operation 자동화의 미래로!

    많은 기업들이 프로세스 개선 및 ERP 구축 등을 통해 업무 효율성 개선활동을 지속해 왔지만, 여전히 많은 인력이 불필요한 단순 업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2016년 PwC 발표에 따르면 Biz Operation에서 단순 업무 비중이 70%에 달하며, 그 중 45%는 자동화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단순 반복 업무 및 비핵심 업무를 줄이기 위해 2000년 이후 아웃소싱을 시도했으나 점차 비용절감 요소가 줄어들면서 최근엔 이를 극복하기 위해 SW로봇을 이용한 RPA를 적극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나라보다 한발 앞서 RPA를 도입한 일본의 경우 SMBC은행, 도요타, 덴츠 등 많은 기업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국내도 2017년 이후 금융권에서 도입을 시작하여 4차 산업혁명, 주 52시간 근무제를 시행함에 따라 현재 수 많은 기업들이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RPA가 이처럼 빠른 기간에 확산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짧은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장점 때문입니다.

    RPA는 신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업무를 자동화하는 것이기 때문에 시스템 개선 및 아웃소싱에 비해 저비용의 고성과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정해진 규칙 기반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Human Error 감소로 업무 품질을 제고할 수 있으며, 직원들의 단순 업무 감소를 통해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어 업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서브원에도 도입되는 RPA

    서브원은 2018년부터 RPA도입을 검토하기 시작하였는데요.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단순 반복 업무 제거를 통해 업무만족도 제고를 기대하고 있답니다.

    그럼, 잠시 RPA 도입 사례를 인터뷰로 만나 보실까요~?

    사례 : 협력사 상품정보 조회 업무

    안녕하세요? 서브원 실험측정팀 김범규 선임입니다.

    저희 팀은 협력사 상품정보에 대한 가격조사 및 단종 여부에 대해 매년 1회 한 달간 파트타이머를 2~3명 고용해 가격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조사할 양이 너무 많고 사람이 하는 업무다 보니, 잘못된 정보가 수집되는 경우도 있었고, 이로 인해 고객사 클레임도 발생하곤 했습니다.

    정확한 가격조사 및 단종 여부 파악은 고객사 클레임을 예방은 물론, 화학물질에 대한 상세정보 파악으로 국내 법규에 맞춰 자사 화학물질관리의 레벨을 높일 수 있기에 저희 팀 입장에서는 꼭 필요한 업무지만 리소스 문제로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질 수 밖에 없었습니다.

    IT팀과 RPA관련 인터뷰에서 이렇게 방대한 양의 데이타 수집 업무는 리소스 절감과 정확성 확보 측면에서 RPA에 적합한 과제로 판단했습니다.
    RPA를 통해 매년 1회 실시하던 정보 업데이트를 한달에 한번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보관 온도 등 화학물질에 대한 상세정보를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RPA 프로젝트가 진행이 되었습니다.

    이제 RPA를 통해 단종 상품 정보가 매월 업데이트 되어 단종으로 인한 고객클레임이 제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화학물질 상세정보 파악이 가능하여, DB업데이트를 통해 고객사의 만족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례 : 시장가 조사 업무

    안녕하세요? 서브원 상생협력팀 이인호 선임입니다.

    저는 상생협력팀 내에서 가격관리, 화학물질 법규 준수(CMS)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 등의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변동이 잦은 품목은 가격이 수시로 변화하기 때문에 구매 및 영업담당자가 수시로 적정가격에 대해 확인하고 시스템에 반영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점검해야 할 상품 수가 많고, 상품별로 가격이 변경되는 시점이 상이해서 해당 업무를 수행하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고객사 담당자가 서브원 MRO Mall 내 등록된 상품들 중 일부 품목들은 인터넷 등을 통해 가격을 비교했을 때 가격 경쟁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저희 팀은 시장가 확인에 대한 업무의 효율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게 되었고, 지정된 키워드를 기반으로 인터넷 Open Mall에서 가격수준을 자동 조회할 수 있는 시장가 조사 RPA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RPA 도입으로 가격이 자주 변동되는 품목에 대해 담당자가 매번 사이트를 일일이하는 단순 반복업무를 하지 않아도 되었고, 확인된 시장가를 기반으로 적정 매입가와 판매가를 결정하고 최신 데이터로 수시로 업데이트 할 수 있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경쟁력 있는 가격을 제공받게 되고, 서브원의 가격에 대한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지게 되었죠. 향후에는 RPA를 통해 검색되는 시장가 정보가 쌓여 상품군별 가격 추이 등을 분석할 수 있는 부분까지 확대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RPA의 이러한 기능이 서브원의 지속적인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Tool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서브원에 RPA가 광범위하게 도입된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가까운 일본의 사례를 보면 SW로봇이 생산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은 물론, 채용과 업무 할당역할까지 수행하는 등 RPA를 디지털 노동자의 고용 개념으로 접근하고 있었습니다.

    멀지 않은 미래에 두고 단순 반복적인 업무는 로봇에게 위임하고, 우리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업무에 집중하는 서브원 사무실 모습을 그려볼 수 있겠죠? RPA의 도움으로 더욱 효율적으로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rror: 콘텐츠 보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