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브원은 전략적 구매관리를 통해 기업의 구매원가 절감과 적기/신속 배송이라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서브원은 어떤 노하우를 통해 전략적 구매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일까요? 현장 속에서 그 비결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MRO는 무엇일까요?

    MRO는 유지(Maintenance), 보수(Repair), 운영(Operation)을 축약한 약자입니다. 사전적 의미로 기업과 공장에서 최적화된 생산을 위해 필요한 유지, 보수, 운영 관련 소모성자재를 말하는데요, 현재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원자재를 제외한 모든 간접 자재 또는 기업의 구매 부문을 관리하는 전문 회사의 의미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MRO를 이용하는 이유 : 구매를 대신 해주는 ‘주식회사 구매팀’

    MRO 구매 전문 회사는 개별 고객사의 구매 부서를 통합해 만든 ‘주식회사 구매팀’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실제로 MRO 기업에는 각 기업에서 사용하는 수 만개에 이르는 구매 아이템을 세분화하고 품목별 글로벌 시장의 동향, 공급망 관리, 물량 동향 등 전문적으로 구매를 업무로 하는 전문가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특히 경제가 글로벌화되고, 물품의 이동이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대되면서 글로벌 전문 지식과 감각을 가진 구매 전문가들의 역할이 더욱 더 커지고 있는 것이죠~

    각 기업들이 MRO 구매 전문 회사와 계약을 하는 이유는 이러한 글로벌 구매 전문가의 차별화된 구매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해서 입니다. 이를 통해 구매 업무를 맡긴 기업들은 구매 부서 인원들을 보다 고부가가치 업무에 활용하고 담당자 한 두 명으로 모든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항상 재고를 유지해야 했던 소모품 보관 창고도 필요 없어지고요.

    그 결과 MRO 구매 전문회사의 대량 구매를 통해 물건을 구할 수 있어 구매원가를 낮출 수 있게 되었고 재고비용과 물류비용도 크게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바로 ‘주식회사 구매팀’인 MRO 구매 전문 회사가 있기에 가능한 것이지요.

    서브원은 ‘전략적 구매관리 서비스’를 통해 효율적인 구매 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공동구매 효과로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요.
    * 전문인력과 시스템으로 구매 프로세스의 효율화를 누려요
    * 온라인 구매로 구매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여요

    전략적 구매관리 서비스의 비결을 알아볼까요?

    ‘IT기반의 구매관리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서브원은 ERP(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사의 시스템과 연계해 구매 프로세스의 체계적인 관리는 물론 기업 경영상의 주요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속적인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효과적인 구매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고객 맞춤형 차별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업 : 고객의 ‘구매팀’이 되어 근무하다

    고객사별로 전담 영업담당자를 지정하여 고객사 사업장 내 상주 또는 정기방문 서비스를 통해 경쟁사와 차별적인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상황을 수시로 체크하고 필요한 물품이 차질없이 공급될 수 있도록 하며, 출시된 신제품을 제안해 비용절감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죠. 또한 꾸준히 구매해 온 부품은 물론 해당 제품의 대체품 제안을 통해서도 구매 환경의 개선을 꾀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영업담당자는 구매팀의 일원이되어 최고의 효과를 위해 발로 뛰고 있습니다.

    구매 : 구매에 서비스를 입히다

    상품 카테고리별로 구매담당자가 상품을 전담하여 최고의 상품을 최적의 가격으로 소싱합니다. 고객이 필요하다고 요청한 상품은 공정한 e-bidding system을 통해 협력사를 확보하고 고객이 주문할 수 있도록 시스템에 등록됩니다. 등록된 상품이라도 지속적으로 기존 협력사 관리 및 신규 협력사 발굴을 통해 가격 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매담당자들은 고객이 요청한 상품이 최상의 품질과 최적의 가격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구매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CS : 서비스에 감성을 더하다

    고객의 구매 전 과정의 서비스를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CS담당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CS는 고객의 주문 활동에서부터 배송이 완료될 때까지 사전 납기 관리, 고객문의 응대, 신규 상품 등록 일정 등을 체크하여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물류서비스를 갖추고 있습니다

    서브원은 2001년 업계 최초로 물류 허브센터를 경북 구미에 건립한 이래 지속적으로 추가한 결과 현재 국내 최대 규모인 9개의 자체 거점 물류센터(HUB)를 보유해 전국 배송 체계를 구축 했습니다. 이러한 물류 서비스를 통해 고객사의 재고 상품 관리와 비용의 효율적인 관리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서브원은 국내 뿐만 아니라, 중국 난징/광저우, 베트남 하이퐁에도 물류센터를 구축함으로써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서비스 제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서브원은 IT기반의 구매시스템, 전국 최대 물류 네트워크와 고객 맞춤형 차별화 서비스를 바탕으로 산업재 시장을 선도하는 구매전문회사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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