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를 넘어 전세계로 확산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여파로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지면서 기업들도 비상이 걸리고, 재택근무 시행과 함께 위기 통제능력이 화두가 되었지요. 서브원도 지난 2월말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의 일환이자 임직원의 건강과 회사의 안전을 위해 전사 재택근무를 시행하였습니다.

    출퇴근 동선을 비롯해 다중인원이 사용하는 사무공간에서의 예기치 못한 감염을 피하고자 우리를 비롯해 많은 기업들이 시행한 ‘재택근무’란 사실 거주지에서 벗어나지 않고 근무하는 스마트워크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택근무 시행과 함께 각자의 위치에서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 우리 서브원人을 만나보았는데요. 하루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해결되길 바라며 오늘도 모두 파이팅 합시다!

    재택근무와 스마트워크

    1973년 실리콘밸리 1세대 벤처 기업이었던 휴렛팩커드(HP)는 미국 최초로 ‘유연 근무(Flexible Work Time)’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여기에는 재택근무를 비롯해 하나의 직무를 두 명이 공유하는 ‘잡셰어링(Job Sharing)’,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일하는 ‘원격 근무(Teleworking)’ 등이 포함되었구요. IBM 같은 기업들도 1980년대부터 일부 직원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재택근무를 적용하기 시작했으나, 이때는 직원 복지의 특성이 강했습니다. 이후 1990년 IBM, 아멕스, AT&T 등 유수 대기업들이 본격 도입하였고, 우리나라도 해외 성공 사례를 바탕으로 2010년을 전후해 정부 주도로 ‘스마트워크(Smart Work)’가 본격 도입됐습니다.

    재택근무의 장/단점

    IBM은 2017년에 직원들에게 사무실 근무를 지시한 바 있는데요. 이는 재택근무가 직원들의 집중을 방해하고 소통을 단절시킬 뿐 아니라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주고 받기 어려워 일의효율성을 떨어트린다는 것이었습니다. 생산성, 효율성 보다 ‘협업’에 기반해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오히려 단점이 많다 판단한 것이기도 하죠.

    단순히 재택근무는 ‘좋다’ ‘나쁘다’로 평가하기 어렵겠지만, 요즘과 같은 세계적인 바이러스 대유행 상황에서 각각의 장단점을 어떻게 보완해 나가야 할지가 더 중요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한 재택근무 방법

    착신 전환된 전화

    직원들 사이에는 메신저나 핸드폰으로 연락을 할 수 있지만 고객사나 협력사와 소통하기 위해서는 사무실번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사무실번호를 개인 핸드폰으로 착신 전환해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해둬야 하죠. 회사에서 인터넷 기반(IP 또는 UC) 전화 시스템을 쓰고 있었다면 아예 노트북에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헤드셋으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VPN을 통한 e메일 시스템

    재택근무라도 개인 e메일을 업무에 쓰는 것은 보안상 부적절합니다. 하지만 회사 메일은 보안 네트워크 안에 e메일 서버를 통해야 하므로 회사 밖에서 쓰려면 별도의 VPN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하죠. VPN 네트워크는 수시로 변경되는 패스코드 생성 시스템과 강력한 방화벽으로 보호되기 때문에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등한 수준의 보안성이 보장됩니다. VPN 네트워크 연결이 되면 사내 e메일 시스템을 비롯해 전자 결재 및 인트라넷 시스템 사용도 보통 문제가 없습니다.

    팀 협업 솔루션

    프로젝트 중심의 잦은 소통이 일반화된 요즘 환경에서는 전화, e메일, 전자결재만으로는 업무를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에 기반한 팀 협업 솔루션을 사용하는데 슬랙(Slack), 트렐로(Trello), 베이스캠프(Basecamp), 구글 G스위트(G-Suite)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등이 대표적입니다. 기능, 장단점, 가격 등이 각기 달라 써보고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상 미팅 도구

    사무실 근무 대비 재택근무를 할 때 가장 달라지는 것이 회의입니다. 하루 이틀은 몰라도 장기간 재택근무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회의를 안 할 수는 없는데요. 최근에는 성능과 해상도면에서 높은 품질을 제공하면서 가격도 합리적인 화상 미팅 도구가 많아졌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스카이프(Skype), 시스코 웹엑스(WebEx), 줌(Zoom)과 같은 도구들이 대표적입니다. 가입 및 사용도 간편하고, 해지하기도 쉽습니다. 핸드폰만 켜 놓고 회의를 참가할 수 도 있고, 필요하면 회의 전체를 동영상으로 녹화 할 수 있는 기능도 있지요. 서브원은 재택근무 기간 중 Remote Meeting이라는 화상 미팅 도구를 통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한.마.디

    Q. 여러분의 일상은 어떻게 바뀌었나요?

    재택근무 시행으로 출퇴근 시간이 절약되면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늘고, 아무래도 집에서 편한 복장으로 업무를 하다 보니… 뱃살이 많이 쪘어요. ^^;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재택근무를 하게 된 것은 다소 안타까운 일이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로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고, 구하기 힘든 위생용품(마스크와 손 소독제 등)을 적게 사용하게 되니 조금 마음의 위안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열살배기 두 아이와 100일이 체 안된 늦둥이 다자녀를 둔 저의 경우엔 평소보다 가족에게 시간을 조금 더 할애할 수 있었어요.

    지난주 주중에 하루는 재택근무를 진행하였고, 나머지 요일은 고객사 미팅(롯데슈퍼, 오비맥주 등) 및 고객사 물류센터 출장을 다녀왔습니다. 고객사에서도 코로나 이슈로 외부인에 대하여 출입관리를 하고 있으며, 미팅시 참석자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등 서로가 조심스러운 분위기 입니다. 재택근무를 진행한 목요일에는 7살 아들과 4살 딸 아이가 집에서는 노는 줄만 알았던 아빠가 일을 한다며 신기해(?)하였고, 아내는 저를 집에서 세끼 모두 챙겨먹고 종종 간식을 요청하는 남편이라며 핀잔을 주었습니다. ^^;

    Q. 실제 재택근무를 해보니, 장점과 단점이 있을 것 같아요! 어떠셨나요?

    출근 준비 시간의 단축이 되니 조금이라도 숙면 할 수 있다는 점은 장점이에요! 그리고 출퇴근 중 대중교통 탑승 시 감염 걱정을 완전히 잊을 수 있었어요~! 반면, 입사한지 얼마 안돼서 선배님들께 물어봐야 할 부분이 많은데 바로바로 해결하지 못할 때가 있어서 불편하기도 하구요. 팀원들과 이야기하거나 커피 한 잔 할 수 있는 시간이 없는 것도 아쉽습니다. ㅠ_ㅠ

    장점으로는 출퇴근 시간이 줄고, 편안 옷차림에 교통비 절약도 되더라구요. 또한 자녀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져서 그런지 아이들은 평소보다 저를 더 반겨합니다.

    단점은 한 주 이상 재택근무 해본 결과, 평소보다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져 능동적으로 업무를 진행 하는데 애로사항이 생기기도 하고 일과 휴식 공간이 같아 짐에 따라 심적 피곤함도 높아지더라구요. 업무 피드백이나 협업이 필요한 경우 화상회의나 메신저로 진행하여 업무 공백 없이 잘 진행이 되기도 했지만, 아무래도 완벽한 소통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또한 아이들 역시 개학이 연장됨에 따라 육아까지 병행하게 되었는데요. 뛰어놀기만 좋아하는 초등학생 두 딸아이는 놀아달라고 보채고, 막내 아이는 까닭 모를 울음을 터트리기 바쁘고… 아이들을 어루고 달래가며 업무에 집중을 한다는 것이 싶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

    재택근무를 해보니 기존의 출퇴근 이동시간, 점심시간을 활용하여 집중이 필요한 업무를 탄력적으로 스케쥴링 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1일 단위가 아닌 1주일 이상 장기간 전사 재택근무를 운영함에 따라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육아를 병행하다 보니 고객 또는 내부와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차질이 종종 있었구요. 팀 내 기획 역할을 함에 있어 팀원들과 내용 공유를 하는 속도가 이전보다 떨어진다는 점은 재택근무의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코로나19 바이러스와 관련된 업무 담당자분들이나 고객사에 상주하시는 분들은 어려움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안전/환경팀원들의 경우, 마스크, 손 세정제, 보호복, 장갑 등을 수급 하느라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고객 납품 이슈에서 그치지 않고, 마스크 정부 물량 배정, 수입품(중국, 말레이시아 등) 납기 및 가격 인상 이슈들이 지속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요. 사내의 영업 담당자분들과 CS분들께는 고객을 상대할 무기인 제품을 충분히 손에 못 쥐어 드려 죄송할 따름이며, 최대한 빠르게 정상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가 상주하고 있는 고객사인 롯데 슈퍼는 출입시 열화상 카메라로 온도를 상시 체크하고 있으며, 서브원 전용 사무 공간을 배치해 준 상태입니다. 이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점심에는 도시락을 제공해주고 있어서 상주에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만 코로나19 관련 물품의 수급 등이 어려워 마음이 무겁답니다. 고객사와 저희 상주 근무자 모두 하루 빨리 코로나19 사태가 마무리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재택 근무, 보다 잘할 수 있는 방법!

    Q.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 나는 이렇게 하고 있다!” 각자의 예방법을 알려주세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가면역력이 높아야 한다고 하는데요. 비타민C가 면역력에 좋다고 하더라구요. 코로나를 변명 삼아 비타민C가 많은 ‘귤’을 상자 채로 구입해 먹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들도 과일이나 비타민C, D와 아연, 홍삼 등 건강보조제를 통해 면역력을 높여 보세요!

    기본 예방 수칙(마스크 착용, 자주 손 씻기, 눈/코/입 만지지 않기 등)을 잘 지키고 집 안에서는 자주 사용 하는 곳에 손 소독제를 두어 사용을 생활화하고 있어요. 또한 따뜻한 물 자주 마시기, 하루 2~3회 집안 환기를 하고 있으며 베란다에서 오후 2~3시 사이 10분 정도 햇볕을 보려고 합니다.

    외부 방문 시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으며, 휴대용 손 세정제를 주머니에 가지고 다니며 주기적으로 손을 닦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이겨내는 우리들의 응원 한마디!

    코로나 확진자의 추이가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은 참고 기다려야 하는 상황입니다. 평범하기만 했던 일상이 금방 다시 올 때까지 서브원 임직원 모두 건강 관리 잘 하시어 이겨냅시다. 파이팅입니다!

    모두 면역력 꼭꼭 챙기시고 건강하게 코로나 없이~ 이 시기가 잘 지나갔으면 좋겠어요~ 벚꽃은 마스크 없이 보러 가고 싶네용!

    코로나보다 강한 코리아! 힘내라 서브원!

    코로나 바이러스의 종결 시기가 불확실함에 따라, 각자 겪고 있는 고충이 언제 끝날지 모르기에 더욱 정신적으로 힘드실 것 같습니다. 이에 한 마음으로 뭉쳐 업무지연/이슈발생을 최소화 해야 하는 때라고 생각됩니다. 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파이팅 하십시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바뀐 新 근무형태 ‘재택근무’ 잘 보셨나요?
    처음 재택근무를 해보는 직원이라면 새로운 근무형태에 맞는
    자기만의 업무 방법과 생활 루틴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하고,
    관리자 입장에서도 대면 지시 및 보고에서 벗어나 다양한 방법의 비대면 업무 방식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때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협이 끝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 신경 써서 우리 모두 위기를 이겨내도록 합시다!

    해당 컨텐츠는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93호의 일부 내용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error: 콘텐츠 보호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