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포스팅에서는 “사회생활 2년차가 전하는 신입탈출기”를 소개한 적이 있었죠! 이번에는 올해 1월, 치열한 경쟁을 뚫고 입사한 신입사원들의 입사 후 생활기를 만나보고자 합니다.

    올해 초 신입입문 교육 현장에서도 열정과 에너지가 남달랐다고 하는데요. 짧은 기간이지만 서브원과 인연이 되어 사회인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 나가고 있는 새내기 신입사원분들을 만나보시죠~!

    신입사원 6인방을 소개합니다!

    Q. 입사 전과 후, 가장 달라진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학생일 때와 가장 다른 것은 ‘실무에는 정해진 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것들은 대부분 정답이 정해져 있고 팀프로젝트에서도 이론으로 적용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직장에서는 협력사 선정 및 관계 관리, 대체상품 선정 등 다양한 업무를 함에 있어서, 상황에 따라 주도적으로 판단하여 결정할 일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앞으로도 다양한 업무 및 이슈를 경험해가며 업무에 대한 안목과 판단력,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저는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이 더욱 중요해진 점이 가장 달라진 것 같습니다. 회사에서는 저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기에 더더욱 타인과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을 깨닫고 있습니다. 또, 그 상대가 팀, 고객, 협력사 등 다양해 졌다는 점도 다른 것 같아요.

    업무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 우선순위 업무에 대한 시간관리 계획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대학교 과제 수행 때와는 달리, 회사에서는 본인의 일정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일정까지도 고려해야 합니다. 팀 단위에서 취합해야 하는 파일이 있을 수도 있고, 협력사 담당자가 휴가 중 일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할지에 대한 판단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업무, 이해관계자들과의 책임감’이라고 생각해요. 제가 담당하는 고객사의 담당자, 현장 근무자, 협업하는 CS담당자, 구매담당자 등 관련 담당자와 업무에 대해 책임감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날마다 어떤 방식으로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어떻게 이해관계자들과 조율할지를 고민하며 일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많은 보람을 느끼는 것 같아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하는 자세를 무엇보다 가장 먼저 배우게 되었고, 스스로 생활비관리나 소비 계획을 관리해 나가야한다는 점이 가장 크게 달라졌습니다. 또한, 담당 카테고리 상품들에 대해 세세하게 공부를 하다 보니 저만의 업무 전문성을 가진다는 점이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모든 것이 ‘실전’처럼 다가온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교육이 있다고는 하지만 매번 선배님들이 멘토링 해주실 수는 없으니, 그때그때 상황에 부딪히며 배우고 익혀야 하는 것이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열심히 필기하고 복습하고, 시험을 위해 몰입하여 공부하는 “학교식 공부”는 직장에서 없습니다. 업무에 익숙해지는 방법을 끊임없이 깨우치면서 ‘실전’ 경험을 쌓아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지요!

    Q. 입사 후,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첫 협력사 미팅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협력사 관계자분으로부터 상품 정보 및 이슈에 대해 직접 들을 수 있었고, 기존에 거래하지 않던 품목에 대해서도 직접 샘플을 육안으로 보고 검토해 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무엇보다 전화로 소통하던 것과는 달리 더욱 깊은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협력사 미팅의 중요성을 또 한번 느꼈습니다.

    1월 말부터 마스크 등 방역용품 요청이 증폭되다 보니 고객사의 답답함, CS담당자의 고생이 겹쳐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특히, 한 고객사의 구매팀장님과 진솔하게 통화하면서 감정을 공감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서로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여 관련 업무를 무리없이 마무리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각자가 처한 입장과 업무상의 스트레스 요소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입장을 공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고객사 안내사항에 오해가 있었던 사건입니다. 고객사 입장에서는 “발주”라는 말이 저희쪽으로 구매요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서브원 입장에서 “발주”라는 말은 업무 프로세스 말단에서 업체에게 발주 접수를 하는 일이였죠.
    하루는 주문자에게 안내할 때 “발주 이후 5일이면 납품 받으실 수 있습니다”라고 안내했다가 주문자측의 납기 준수에 대한 문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금액도 꽤 고가의 제품이었습니다. 주문자측에서는 공장 가동 및 인사이동에 큰 차질이 있어 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결국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빌려 끝까지 납기를 맞췄고, 그날의 경험을 통해 앞으로 고객사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실수하지 않아야겠다고 다짐했어요.

    Q. 회사 생활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점이 무엇인가요? 어려움을 극복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가장 어려운 것은 아직 담당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요청에 대한 답을 바로 제시하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스트레치필름 같은 경우는 규격이 같더라도 자동, 수동, 기계용과 같이 사용목적이 다를 때가 있습니다. 어림짐작으로 진행했다가 잘못된 상품이 전달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래서 ‘돌다리도 두들겨보고 건너자’ 마음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항상 협력사에 연락하여 문의하여 정확한 상품 스펙을 파악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든 것이 처음이다 보니 업무가 아직은 낯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선배님들의 조언에 따라 열심히 메모하는 습관으로 이 어려움을 돌파해보고 있어요. 메모가 중요하다는 선배님 수기를 보고 하게 되었는데요. 중요한 업무를 하면서도 세세한 업무까지 놓치지 않게 해주는 것 같아요.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진행해야 할 때, 업무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를 정리하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여러 업무를 할 때는 어느 것을 제일 먼저 처리해야 하는 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혼란스러울 때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빠트리지 않고 꼼꼼하게 대응하기 위해 메모장을 적극 활용합니다.
    그리고 업무의 우선순위와 중요도에 따라서 업무를 나눠보고 이를 매일 기록하여 실천하도록 합니다. 또한, 팀원들께 업무처리 방식을 여쭤보며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는데요. 이 자리를 빌어 저희 팀원들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리고 싶습니다.

    Q. 서브원은 올해 새로운 미션/비전/핵심가치를 공유했습니다. 서브원의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가치(P.R.I.D.E)를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P, Professionalism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문성이 높으면 업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고, 이는 협력사와 고객사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만족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쌓기 위해, 업무 과정에서 생기는 이슈들을 지속적으로 기록하는 습관을 기르고 있습니다. 처음 겪는 이슈가 생길 때마다 선배님들로부터 어떤 것을 배웠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처했었는지를 기록함으로써, 기억에 명확히 남기고 저만의 ‘매뉴얼’을 만드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가 맡은 품목들이 생소한 편이다 보니 상품의 용도 및 특성 등 다양한 정보들을 직접 검색해보고 기록해두고 있습니다.

    핵심가치 5가지 가치 모두 무엇 하나 빼놓을 수 없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저는 R, Respect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브원의 업무 프로세스가 구매만 잘한다고 해서, 영업만 잘한다고 해서, 또 운영만 잘한다고 해서 모든 것이 완성되는게 아니라 서로가 협력하고 존중하며 업무가 진행되야지만 최고의 성과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간 소통 시에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서로 배려하고 협력하는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 저는 무언가를 요청하기 전에 항상 상대방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보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업무 메일 같은 경우도, 메일 수신자가 어떻게 하면 더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까 고민해보고, 협력사와 일을 할 때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하고자 합니다. 모든 것이 처음인 신입사원이다 보니 어려움이 있기도 하지만 꾸준히 노력하다 보면 나아질 거라고 믿습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새로운 비전에 공감하고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조직이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에는 5가지 핵심가치 중에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 것은 E, Ethics 입니다.

    정해진 규정을 공평하게 준수하고 부당한 요구나 편법에 기울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투명한 구매 솔루션의 첫 걸음입니다. 고객사의 구매 요청에 최대한 고객만족을 이루되 과다한 요청에 굴복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더불어 협력사와의 상생을 이룰 수 있도록 단계별 법규/규제 사항을 최대한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퇴근 후 하시는 취미활동이 있나요? 없다면 해보고 싶은 취미생활이 있는지요?

    퇴근 후 리프레시도 하고 체력관리를 위해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렸을 때부터 좋아했던 바이올린 연주를 다시 취미생활로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연주 모임에도 가입해서 연주회에도 서보고 싶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기 전에는 첫 월급을 받고 집 근처 헬스장을 등록해서 다니고 있었습니다. 이 사태가 어느정도 마무리되면 앞으로도 꾸준히 운동을 나가서 건강을 지키는게 목표입니다. 서른살이 되는 해에는 바디프로필을 도전해 보고 싶네요! 입사 전에 남미를 여행하며 살사를 잠깐 배웠던 적이 있는데 동호회 같은 것을 통해서 더 배워보고 싶고 또 스쿠버와 프리다이빙도 계속해서 하고 싶습니다.

    충청도, 특히 청주에 거주하게 된 것은 처음입니다. 그래서 저녁마다 걸어 다니며 카페, 공원 등 마이플레이스를 찾아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지기 이전에는, 특히 ‘백봉공원’을 발견하고 날마다 산책하면서 힐링하는 시간을 가지곤 했습니다. 나중에 개인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이 지역의 아름다운 곳을 찾아 여행을 다녀보고 싶습니다.

    Q. 향후 개인적 혹은 업무적으로 목표나 바람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업무적으로는, 언젠가 담당 제품군에서 대체 상품 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보고 싶습니다. 특히 제가 맡은 제품군은 특성상 대체 상품 개발이 쉽지 않고 리드타임도 매우 긴 편이지만, 성공할 경우 그만큼 보람도 더욱 클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는, “즐겁게 일하자.”입니다. 앞으로 오랫동안 회사생활을 하다 보면 힘든 일도 많겠지만, 무작정 괴로워하기보다는 하나하나 처리하고 해결해나가는 즐거움을 느끼기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단기적인 목표라면 기본적인 업무를 해가면서 선배님들을 덜 귀찮게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지금은 정말 사소한 것도 자주 물어보고 있는데 바쁜 와중에도 성심 성의껏 답변해주는 선배님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얼른 숙달해서 소중한 선배님들의 시간을 덜 뺏는 게 목표입니다.

    신입사원으로써 가장 중요한 것은 업무적으로 부족한 부분을 우선적으로 채워서 맡은 역할을 다하고 팀 전체에 작게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선 현재 담당하고 있는 스트레치 필름, 그리고 앞으로 담당할 카테고리에 대해 서브원에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올 한 해 동안 최대한 많은 협력사를 방문하여 현장에 계신 전문가 분들께 상품 관련 지식을 듣겠습니다.

    저는 고객사 매출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보니, 업무를 배울수록 회계 역량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회계 자격증 공부를 통해서 역량을 키우고 있는데요.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고객사를 명확하게 파악하고, 최적화된 가치 제안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넓은 시야를 가진 영업전문가가 되고 싶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협력사 실사를 못 가고 있는데요. 나중에 꼭 협력사 실사를 가서 제가맡고 있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싶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시작하고 싶어요. 매일 앉아서 업무를 하다 보니 살이 점점 찌고 있는 게 느껴지네요. 항상 작심삼일이지만 이번에는 홈트레이닝이라도 꼭 하려고 합니다.

    업무적으로 저는 시약류에 대해 집요하게 파고들 수 있는 영업담당자가 되는 것입니다. 고객사에서 요청하시는 소모자재, 특히 시약류들은 상품들의 종류와 쓰임새들이 다양하여 흥미롭습니다. 또한, 대체 제안이 자주 일어나는 카테고리이기도 하기 때문에 고객 만족을 위해 협력사와의 상생하는 계기가 될 수 도 있고, 서브원이 한 단계 성장하는 느낌이 들어 이 점이 매력적입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새롭고 설레고 두렵기도 하고, 새로운 환경/사람/업무 속에서 여러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경험들이 자양분이 되어 우리 신입사원들이 앞으로 무럭무럭 성장해 나갈 수 있는 성장동력이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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